백차근 노조위원장은 "수차례 교섭 과정에서 구조조정 인원을 놓고 노사 간 접점을 찾기 어려웠는데, 지난달 회사가 공고한 희망퇴직에 40%에 달하는 조합원들이 신청하면서 일단락됐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지난달 초까지 생산직 40% 구조조정(44명)안을 고수하다 같은달 13~19일 희망퇴직 공고를 냈다. 위로금으로 통상임금 최대 20개월을 제시했다. 이에 43명이 희망퇴직을 선택했다. 희망퇴직으로 구조조정 인원이 채워졌다.
노사는 57세였던 정년을 60세로 늘렸다. 생산시설은 그대로 유지하되 인원이 줄어든 만큼 생산규모를 축소한다. 백 위원장은 "공장부지를 매각하고 중국으로 이전하려던 경영진의 계획을 막고, 생산시설을 지킬 수 있어 다행"이라고 말했다.
KR모터스는 올해 초 국내 이륜차시장 불황을 이유로 "생산직 60~70%를 구조조정하겠다"고 밝혀 노조와 극심한 갈등을 빚었다. 지난해부터 생산공장 휴업과 기술직원 해외발령 시도, 공장터 매각공고가 이어졌다.
노조는 매각 후 기술먹튀를 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KR모터스는 라오스 한상기업인 코라오그룹이 2014년 3월 S&T모터스를 인수하면서 이름을 바꾼 회사다. "향후 2년간 전원 고용보장"을 요구하는 노조와 "50% 구조조정은 필수"라는 회사 간 입장차로 갈등이 고조되던 올해 3월 대주주인 오세영 코라오그룹 회장이 방한해 노조를 만나면서 사태 해결의 물꼬를 텄다.
당시 오 회장은 백차근 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전원 고용보장은 어렵지만 (회사가 말한) 50% 구조조정도 너무한 것 같다"며 "조합원들이 납득할 수 있는 대안을 내놓고 협의하라"고 회사에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