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지난해 성과연봉제 협상 과정에서 깨진 산별중앙교섭 복원에 나섰다. 사용자들에게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복귀를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노조는 29일 “산하 33개 지부 대표자와 기관 대표, 하영구 금융사용자협의회장에게 산별중앙교섭 개최를 위한 공문을 28일 각각 발송했다”고 밝혔다. 현재 한국금융안전을 제외한 32개 사업장이 사용자협의회를 탈퇴한 상태다. 노조는 2016년 임금교섭에 한해서만 위임 혹은 대각선교섭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대다수 지부에서 임금 2% 인상 수준으로 협상이 마무리되고 있다. 2016년 단체교섭은 제대로 시작도 하지 못했다.

노조는 공문에서 하영구 회장에게 “이른 시일 내에 사용자단체를 복원해 조합원의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산별중앙대표단교섭을 재개하자”고 요청했다. 기관 사용자에게는 “사용자협의회에 가입해 산별중앙교섭이 이뤄지도록 해 달라”고 촉구했고, 지부 위원장들에게는 "소속 사업장 대표를 압박해 사용자협의회에 복귀하도록 하라"고 했다.

노조는 하 회장과 각 사용자에게 다음달 10일까지 사용자협의회 복원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노조는 사용자들이 사용자협의회 복귀를 거부할 경우 공동교섭으로 단체협약 개정을 추진한다. 주요 요구안에는 △노사 동수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육아(10세 미만) 중인 여성노동자 근거리 최우선 배치 △국책공기업 자율교섭 보장 △성과연봉제 금지가 담겼다.

노조 관계자는 “사용자들이 박근혜 정권의 눈치를 보느라 사용자단체를 탈되했는데, 교섭의 효율성을 감안해 복귀를 희망하는 곳도 많다”며 “대선이 끝나는 5월 말을 목표로 사용자협의회가 복원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