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소가 10일 오전 11시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결정을 선고하는 가운데 탄핵인용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박 대통령에게 헌법재판소 결정 승복 선언을 촉구했다.

박근혜 완전탄핵 비상농성단과 21세기 한국대학생연합은 9일 오전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단 1% 탄핵기각 가능성도 용납할 수 없다”며 헌법재판소에 탄핵인용 결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헌법을 위반한 중대 범죄자인 박근혜 탄핵을 결코 기각해서는 안 된다”며 “탄핵이 기각되면 수천만의 횃불이 타오를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탄핵심판 선고가 내려지는 10일 오전까지 헌법재판소 앞에서 비상농성에 들어갔다.

노동계도 헌법재판소에 탄핵인용 결정을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헌법재판소의 탄핵인용은 박근혜 개인의 대통령 자격만을 묻는 것이 아니다”며 “인용결정은 광장에서 쏟아진 분노와 희망이 동면에서 깨어나 새로운 봄길에 나설 때임을 알리는 신호”라고 밝혔다.

정치권은 박 대통령에게 헌법재판소 결정 승복 선언을 요구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2004년 4월20일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헌법재판소 승복 여부에 대한 답을 요구한 바 있다”며 “그 질문을 박 대통령에게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는 “헌법재판소 판결 이후 벌어질 사회혼란을 막기 위해 박 대통령이 승복 선언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대통령 대리인측의 온갖 꼼수를 물리치고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탄핵심판을 이끌어 온 헌법재판소 재판관들의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며 “새로운 대한민국을 염원하는 국민과 역사에 부끄럽지 않는 평결을 내려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운명의 시간이 하루 남았다. 이제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것”이라며 탄핵기각 결정을 확신하는 글을 올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