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올해 초부터 헌법재판소를 불법 사찰했다는 의혹이 언론보도로 제기되자 야권이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국정원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헌법재판소로 넘어간 시기부터 헌법재판소를 사찰해 상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5일 논평에서 “국정원은 2012년 대선에서도 댓글공작을 통해 국민여론을 왜곡한 전과가 있는 데다 지난해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양승태 대법원장 사찰 의혹도 제기됐다”며 “헌법이 정한 민주주의 기본원칙인 삼권분립을 무너뜨리려는 중대한 범죄행위로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진상규명에 착수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국민의당은 “사찰을 지시한 사람이 불법·편법의 달인 우병우 사단인 만큼 국정농단 세력의 개입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국정원의 국가파괴 의혹을 묵과할 수 없으며 청와대 개입은 없었는지 배후세력을 철저히 규명하고 진실을 밝힐 수 있도록 특검 도입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해 진상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국정원 전면 개혁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친분이 있는 고위간부 지시로 이뤄진 만큼 우 전 수석과 사전 교감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크다”며 “삼권분립마저 부정하고 온갖 불법을 저지르는 국정원을 전면 개혁하기 위해 정치권이 의중을 모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바른정당은 “국정원의 국내정치 개입은 근절돼야 한다”며 “국회 정보위원회를 소집해 이번 사안을 다루고, 필요하다면 국정조사와 검찰 수사에서 명명백백히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