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조선·해양 부문을 제외한 나머지 사업부문 분사와 역외이전 계획을 확정했다. 분사 계획을 인력 구조조정으로 규정하고 있는 노동계와 회사 규모 축소를 우려하고 있는 지역사회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27일 오전 울산시 한마음회관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회사를 현대중공업(조선·해양),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전기·전자), 현대건설기계(건설장비), 현대로보틱스(로봇)로 법인을 분사하는 내용의 분할계획서 승인안을 통과시켰다. 분할된 4개사는 4월 독립법인으로 출범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2월 분할된 서비스 부문(현대글로벌서비스)과 그린에너지 부문(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을 포함해 6개 회사로 나뉘게 됐다. 현대중공업을 제외한 5개 회사 본사는 모두 울산 밖에 세워진다.

현대로보틱스는 분할 과정에서 현대중공업이 보유하고 있던 자사주 13.4%와 현대오일뱅크 지분 91.1%를 넘겨받아 지주사 요건을 갖추게 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김종훈 무소속 의원에 따르면 회사 분할로 최대주주인 정몽준 전 현대중공업 회장의 그룹 지분율이 21.33%에서 34.70%로 높아진다. 자산 지배력으로 계산할 경우 6조5천억원이 늘어난다. 이 때문에 노동계는 이번 분할의 목적이 경영세습에 있다고 의심해 왔다.

이날 주주총회에는 회사 주식을 가진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조합원 500여명이 입장해 분할계획서 승인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를 막는 회사 진행요원들과 한때 승강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지부는 분할계획서 안건 통과에도 구구조정을 저지하기 위한 현장 투쟁을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구조조정을 야기하고 정몽준 일가의 경영세습을 준비하는 분사를 저지하려는 우리의 싸움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울산지역 노동자와 가족들의 생계를 지키기 위해 지역 시민·사회단체, 지자체와 함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치권도 현대중공업 분사에 우려를 나타냈다.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는 성명에서 "현대중공업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라는 경영진의 의도와는 달리 지역의 경기불안 심리를 확대하고, 노사 간 대립과 갈등만 키우는 것은 아닌지 돌이켜 보길 바란다"며 "더불어민주당은 기업의 투명한 지배구조 체제를 육성하기 위한 상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