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가 정권교체를 위한 대선투쟁에 나선다.

노조는 23일 서울 동작구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대선투쟁을 비롯한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국정농단 사태 책임자를 처벌하고 의료공공성을 확보하려면 정권교체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노조는 대선후보 공약에 노조 의견이 담길 수 있도록 후보자들과 정책간담회를 하고, 정책협약을 맺는다. 대선을 앞두고 조합원 정치의식을 고양하는 조합원 교육도 한다. 노동시장 구조개혁과 성과연봉제 같은 박근혜 정부 정책 폐기를 요구하고 의료공공성을 쟁점화할 계획이다. 올해 보훈병원과 근로복지공단 직영병원에서 성과연봉제가 확대 시행됐다.

노조는 이와 함께 의료정책과 관련해 2020년까지 국내 모든 병동에서 보호자가 필요 없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전면 시행을 촉구한다. 교대근무제를 개선하고 환자안전을 책임지는 전문인력 채용을 요구한다. 출산전후휴가·육아휴직으로 생기는 결원을 정규직 일자리로 충원하는 모성정원제 도입을 추진한다.

노조는 특히 보건의료인력지원 특별법 제정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보건의료 일자리 50만개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국민 의료비 부담을 더는 '병원비 걱정 없는 사회 만들기' 투쟁도 본격화한다. 어린이 무상의료와 건강보험 국고지원 확대, 실손형 민간의료보험 규제를 강화한다. 노조는 국립중앙의료원·국립대병원·지방의료원·보건소 간 의료전달체계를 확립해 감염병 관리에 나서자고 제안했다. 유지현 위원장은 “우리 손으로 현장에서, 일상에서 촛불을 완성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