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서울시장·김부겸 의원·이재명 성남시장(사진 왼쪽부터)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야권 공동정부 추진을 위한 합의문에 서명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윤정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후보를 완전국민경선제로 선출하기로 했다. 당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위원장 양승조)는 2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경선은 정권교체와 대선승리, 국민통합 경선이어야 한다”며 이 같은 내용의 대통령후보선출규정(안)을 발표했다.

완전국민경선제는 참여를 원하는 국민 누구나 선거인단에 들어올 수 있으며 대의원이나 권리당원과 같이 1인1표의 동등한 가치를 인정하는 방식이다. 대의원과 권리당원에게 투표 가중치를 두는 국민참여경선과는 다르다.

국민이 선거인단에 참여하려면 전화(콜센터)·인터넷·현장서류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선거인단 모집은 탄핵 전 1차, 탄핵인용 뒤 2차로 나눠 진행한다. 순회투표·투표소투표·ARS투표(모바일 포함)·인터넷투표 방식이 채택됐다. 촛불민심을 반영하기 위해 집회가 열리는 광장 인근의 옥내에서도 투표를 진행한다.

또 예비후보 경선기탁금을 기존 1억원에서 5천만원으로 대폭 낮춰 문호를 개방하고, 예비후보자 컷오프도 7인 이상으로 진입장벽을 낮췄다. 6명이 출마하게 된다면 컷오프를 하지 않아도 된다. 1차 투표에서 최다 득표자의 득표율이 과반이 되지 않을 때는 1위와 2위 후보자를 대상으로 결선투표제를 실시한다.

하지만 박원순 서울시장·김부겸 의원·이재명 성남시장은 야권 공동경선을 요구하고 있어 이번 선거규정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정권교체와 국가대개혁을 위해 공동정부를 추진해야 한다”며 “야 3당 지도부와 대선주자들이 동참해 달라”는 내용의 합의문을 채택했다.

김부겸 의원은 “우리의 제안을 진지하게 검토하지 않고 경선방침을 의결한 것은 유감”이라며 “결정을 재고해 달라”고 요구했다. 박원순 시장은 “당 지도부는 최소한의 성의 있는 답변이나 조치를 취하기는커녕 일방통행만 보여 줬다”며 “공동정부에 대한 의지를 밝히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재명 시장은 “당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박원순 시장·김부겸 의원까지 참여해 아름다운 경선이 되도록 당이 적극적인 배려와 역할을 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