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승일 전 K스포츠재단 부장이 지난해 검찰조사에 앞서 청와대에서 대응문건을 받았다고 증언했다. 노 전 부장은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의 보좌관에게서 해당 문건을 받았다고 진술했다. 최순실씨가 K스포츠재단 기금을 1천억원까지 늘릴 계획을 세운 사실도 드러났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재판장 김세윤) 심리로 24일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재판에 증인으로 나선 노 전 부장은 “지난해 검찰 조사에서 사실대로 말하지 못한 적이 있느냐”는 검찰측 질문에 “사실대로 진술하면 청와대에 (보고가) 올라가겠구나 싶어 사실대로 진술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그는 “안종범 전 수석의 보좌관한테 두 페이지(분량)의 문건을 받았다”며 “미르재단 직원과 정동구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의 (검찰) 조사 내용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노 전 부장은 “‘어떤 내용의 질문이 있으면 어떻게 대답하라’ ‘잘 모르면 기억 안 난다, 잘 모른다고 해라’는 식의 모범답안지였다”고 설명했다.

이날 법정에서는 최순실씨가 K스포츠재단 기금을 1천억원 규모까지 늘리려 계획을 세웠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2016년 2월18일자 ‘K스포츠재단과 더블루K 향후 추진 사업’ 관련 회의록에 따르면 최씨는 “기금 1천억원을 늘릴 수 있도록 SK·롯데·부영·포스코·KT 등에서 후원받을 수 있는 아이디어를 모아 보라고 했다”고 지시했다. 회의에는 최씨와 고영태 전 더블루K 상무·박헌영 전 K스포츠재단 과장이 참석했다.

이날 오전 증인으로 나선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은 “재단을 만든 사람이 대통령이라고 판단했다”고 증언했다. 그는 “국정과제가 문화융성·한류세계화라는 것과 (K스포츠재단은)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기업들로부터 기금을 출연받아 만든 재단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며 “이 정도의 협찬을 받으려면 대통령 정도의 권력이 있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정 전 이사장은 이 밖에 안종범 전 수석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최순실씨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금기”라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