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주요 대선주자로 꼽히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조기대선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야권의 개방형 공동경선을 제안했다. 야권이 공동경선을 통해 공동정부를 구성하는 것만이 정권교체를 가능하게 하는 길이라는 주장이다.

박원순 시장과 김부겸 의원은 1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2간담회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박 시장은 “더불어민주당이 정권교체의 주역이 돼야 하지만 정권교체를 ‘따 놓은 당상’으로 여겨서는 큰코다친다”며 “오만과 자만은 국민의 역풍을 부른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통합과 포용, 연정과 연립이 시대의 대세”라며 “더불어민주당이 큰 형님의 열린 자세로 기득권을 버리고 손 내밀면 국민 모두가 승리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촛불민심이 요구하는 국가대개혁 과제는 야권의 한 정당이나 정치세력이 감당할 수 없다”며 “더불어민주당 혼자가 아닌 야권 연립정부가 수립돼야 가능하다”고 밝혔다. 야권 공동후보가 전제라는 것이다. 그는 “각 정당이 후보를 내고 나중에 단일화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며 “처음부터 개방형 공동경선으로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과 김 의원은 이날 야 3당이 연합해 개방형 공동경선을 치를 것과 이에 대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의원의 입장을 요구하는 한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 공동경선 추진을 제안했다.

현재로서는 공동경선 가능성이 불투명한 상태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안희정 충남지사·이재명 성남시장이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경선룰은 대선주자들의 의사가 중요한데, 나머지 3명이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공동경선 주체로 거론한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상대적으로 결선투표제를 강조하고 있다. 공동경선은 처음부터 후보를 단일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완주를 전제로 한 결선투표제와는 다르다.

박 시장은 “더불어민주당이 포용력과 연대적 의지를 강력히 표출하면서 설득한다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87년 야권후보 분열의 아픔을 되풀이할 수 없기에 국가대개혁이라는 큰 틀에서 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