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조기퇴진을 촉구하는 올해 첫 민중총궐기가 다음달 25일 개최된다. 박근혜 정부 적폐 청산을 촉구하고 박 대통령 퇴진을 축하, 또는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로 꾸려질 전망이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는 10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즉각 퇴진과 적폐 청산 관철을 위해 올해 초부터 고삐를 죄겠다"고 밝혔다.

2015년 11월14일 열린 민중총궐기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요구하는 촛불집회의 도화선이 됐다.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은 민중총궐기를 이유로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고, 당일 집회에 참석했던 백남기 농민은 경찰 물대포를 맞아 숨을 거뒀다.

지난해 민중총궐기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을 비판하는 3차 범국민행동과 같은날인 11월12일 열렸다. 100만명이 넘는 시민이 모인 이날을 기점으로 촛불집회 규모가 폭발적으로 확장했다.

투쟁본부는 올해 첫 민중총궐기를 다음달 25일 개최한다. 박근혜 정권 취임 4년을 맞는 날이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촛불민심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정권 부역자·공범자들은 여전히 온갖 악행을 계속 저지르고 있다"며 "민주주의가 꽃을 피우고 한반도 평화가 정착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올해 초부터 쉼 없이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촛불항쟁에 나선 시민들은 단지 대통령 얼굴을 바꾸려는 게 아니라 국가 대개조, 사회 대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새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민중총궐기로 선도적인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투쟁본부는 이달 21일 결의대회를 열고 조기 탄핵심판을 헌법재판소에 요구한다. 26일에는 설맞이 전국 동시다발 귀향선전전을 한다. 투쟁본부는 △노동개악 폐기 및 최저임금 1만원 실현 △쌀 수입 중단 △혐오, 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 건설 등 13대 요구안을 내걸고 시민들에게 민중총궐기 동참을 호소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