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 산하 지방공기업에서 청소 업무를 하는 A씨는 지난달 31일 오후 4시40분에 해고통보를 받았다. 새해부터 새로 바뀌는 용역업체가 A씨를 포함한 4명의 고용을 승계할 수 없다고 한 것이다.

2일 A씨는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퇴근시간을 20분 남기고 전화로 나가라고 하기에 나갈 수 없다고 말했는데 잠시 뒤 짐을 정리해서 떠나라는 문자를 받았다”며 “황당하고 참담했다”고 말했다.

새해 벽두부터 일자리를 잃은 비정규직의 '곡소리'가 나오고 있다. 서울지하철 9호선 청소노동자 14명도 이달 1일 일자리를 잃었다. 변경된 용역업체에서 이들의 고용승계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민주여성노조 9호선지부(지부장 강선규)는 지난달 28일부터 9호선 개화역 앞에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다. 강선규 지부장은 “용역업체가 바뀌면서 기존 조합원들의 고용승계를 거부하고 전반적인 근무조건이 나빠지고 급여수준도 하락했다”며 “용역업체가 바뀌어도 고용을 보장하고 급여 수준 하락을 방지하도록 원청이 책임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서울시 자치구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근무하던 정신보건전문요원 30명도 현재 실업자 상태다. 강북구·동작구·용산구가 위탁운영하던 센터를 직영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센터 업무를 중단한 것이다. 3개 센터는 이달 1일부터 1~2개월간 휴업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자치구에서 고용승계 입장을 명확히 밝히지 않아 직영 전환 이후에도 고용 여부를 알 수 없다. 30명은 현재 생계가 막막한 상태다. 김성우 보건의료노조 서울시정신보건지부장은 “행정업무도 아니고 대민사업인데 갑자기 서비스를 중단하고 전문요원까지 해고했다”며 “보건소가 대민서비스를 대하는 의식이 딱 그 정도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지부는 각 자치구에 청원을 넣고 고용안정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