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가정 양립의 핵심 요건이 '칼퇴근'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불필요한 야근을 줄이도록 직장문화를 바꿔야 한다는 해법이 제시됐다.

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기획재정부 등 관련부처와 경총·전경련 등 경영계, 한국노동연구원 등 전문가는 22일 일·가정 양립을 위한 민관협의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실태조사는 지난달 14일부터 보름간 500개 기업과 노동자 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일·가정 양립을 위한 근무혁신 중에서 가장 필요한 분야를 물었더니 기업과 노동자 모두 "정시퇴근"을 꼽았다. 기업은 52.8%, 노동자는 55.2%가 이 항목을 선택했다. 노동자는 유연근무 활성화(43.5%)와 업무집중도 높이기(34%)를, 기업은 관리자부터 실천하기(29.3%)와 연가사용 활성화(20%)를 주요 근무혁신 요소로 봤다.

정부는 올해부터 저출산 극복과 일·가정 양립을 위해 근무혁신 10대 제안을 추진했다. 지난 3월 민관협의회를 구성했다. 10대 제안은 △불필요한 야근 줄이기 △퇴근 후 업무연락 자제 △업무집중도 향상 △명확한 업무지시 △유연한 근무 등이다.

조사 결과는 노사 모두 일·가정 양립을 위해 근로시간단축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 준다. “초과근로를 단축할 필요가 있냐”는 질문에 72.4%의 노동자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기업 45.6%도 초과근로 단축에 동의했다. 정시퇴근이 어려운 요인을 묻는 질문에는 79.7%의 기업이 “업무 수행상 필요하다”고 답했고, 노동자 43.5%는 “업무량이 과도하다”는 점을 들었다.

고영선 노동부 차관은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문화가 임신 초기부터 출산·육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정시에 퇴근하는 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민관이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