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소추안 가결과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이 이어짐에 따라 조기대선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정의당이 대선후보를 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상정 상임대표는 21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년 1월 대선방침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압도적 탄핵 가결은 촛불 시민혁명이 이뤄 낸 승리였고 이 과정에서 정의당은 제몫을 다했다”면서도 “민심이 역동하는 시기에 정의당이 뚜렷한 대선주자를 내세우지 못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아쉬워했다.

정의당은 조기대선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발 빠르게 대선을 준비하겠다는 계획이다. 심 대표는 “촛불은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넘어 재벌·검찰·관료·언론 등 낡은 기득권 질서의 총체적 해체를 주문하고 있다”며 “정의당 대선후보가 중심을 잡아야 촛불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26일 대선기획단을 구성해 경선일정 등을 논의하고 다음달 14일 전국위원회에서 대선방침을 확정할 방침이다. 심 대표는 대선주자로 거론될 만한 인물로는 노회찬 원내대표와 천호선 전 대표를 꼽았다. 자신의 출마 여부에 대해 그는 “솔직히 고민이 된다”며 가능성을 열어 뒀다. “젊은 후보군이 많이 있다”는 말도 했다.

심 대표는 이어 "과거와 같은 야권연대는 없다"고 단언했다. 그는 “새누리당 비박계가 27일 탈당하면 군부독재에 뿌리를 둔 극우세력(친박계)이 정치무대에서 퇴장하면서 온건 다당제가 형성된다”며 “대선 국면에서 정책과 노선을 중심으로 제대로 된 정책경쟁과 선진적 연합정치를 실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후보 단일화를 상징하는 야권연대가 아니라 제 정당 간 연합정치 실현에 방점을 찍은 것이다. 심 대표는 “이런 실험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결선투표 같은 제도적인 뒷받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