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과 통계청 무기계약직 노동자들이 성과상여금 신설 여부를 놓고 갈등하고 있다.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 쟁의조정이 결렬되면 이달 중으로 파업에 들어간다.

공공연맹 소속 전국통계청노조(위원장 이규희)와 통계청은 7일 오후부터 세종시에 있는 중앙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서 올해 임금·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에 나섰지만 최종 합의에 실패했다. 노조는 마지막 조정기일인 8일 회의에서도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이달 안에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노사 간 핵심 쟁점은 임금인상과 성과상여금 신설 여부다. 노조는 △호봉 간격을 평균 2만원대에서 3만원으로 인상 △기본급 3.4% 인상 △식대수당 7만원 신설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통계청은 성과상여금 신설을 주장하고 있다. 무기계약직 노동자들의 성과를 3등급으로 나눠 각각 130만·100만·70만원씩 주는 방식의 성과상여금을 1년에 한 번씩 지급하겠다는 것이다.

통계청은 노조가 성과상여금 신설을 수용하는 것을 전제로 기본급을 2.5% 인상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특히 “노조가 양보하지 않으면 올해 배정된 14억3천만원의 무기계약직 처우예산을 전부 불용처리하겠다”고 노조를 압박하고 있다.

이날 조정회의에서도 “차등 성과상여금을 반드시 단체협약에 명문화해야 한다”는 통계청 주장과 “단 1%라도 차이가 나는 차등 성과상여금은 수용할 수 없다”는 노조 입장이 팽팽히 맞섰다.

이규희 위원장은 “호봉간격 확대와 식대수당 신설은 지난해 노사가 합의한 무기계약 근로자 처우개선 중기계획에 포함된 것인데도 유경준 청장이 취임한 뒤 약속을 저버렸다”며 “파업으로 청장에게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통계조사관·실무관 767명이 가입해 있는 노조는 이날 정부대전청사 앞에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해 참석 조합원 97.5%의 찬성률로 가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