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태우 기자
22일째 파업을 벌이고 있는 보건의료노조 서울시정신보건지부(지부장 김성우)가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에 고용안정을 요구하며 무기한 철야농성에 돌입했다. 김성우 지부장을 비롯해 조합원 23명은 단식농성을 시작했다.

지부는 26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와 자치구는 고용안정 협약서를 체결하라”고 촉구했다. 지부는 정신건강증진센터 위탁운영업체가 바뀌거나 자치구 직영으로 전환될 경우 고용안정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하면서 지난 5일부터 파업을 하고 있다. 지부는 이날 무기한 철야농성과 단식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지부와 서울시는 고용안정을 보장하기로 단체협약 잠정합의문을 마련했는데, 자치구가 합의안에 반대하면서 파업이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부는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출구전략으로 ‘고용안정 협약서’를 마련하고 서울시와 자치구에 체결을 요구했다. 협약서에는 위탁업체 변경시 고용승계를 원칙으로 하고, 자치구가 직영 운영하게 될 경우 자치구는 고용유지를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서울시·자치구·지부가 참여하는 고용안정 협의체 설치도 주문했다.

서울시가 지난 21일 협약서 수용의사를 밝혔지만 자치구쪽은 거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강동구와 은평구 등 일부 자치구는 “고용승계를 원칙으로 한다”는 조항을 “고용승계를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으로 수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성우 지부장은 “정신보건전문요원의 고용안정은 정신질환을 앓는 당사자를 돌보는 서비스 질을 높이고 정상적인 생활을 앞당겨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라며 “그럼에도 고용안정을 거부하고 있는 서울시와 자치구를 보면 전문요원의 노동은 서울시에서 존중받지 못하는 거 같다”고 강조했다. 한 조합원은 “파업에 나가면서 8살 아이에게 (엄마가) 출장간다고 말을 했다”며 “마음을 단단하게 먹고 단식하는 만큼 고용안정을 보장받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