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이주노동자 권익보호와 조직화, 노동운동 국제연대와 교류를 책임질 한국노총 국제연대센터(센터장 강훈중 조직사업본부장)가 10일 문을 열었다.

한국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 1층 센터 상담실 앞에서 현판식과 개소식을 진행했다.

국내 거주 외국인 200만 시대를 맞아 이주노동자가 한국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고 외국인력 수급문제·권익보호·조직화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한국노총 내에서도 이를 전담할 이주노동자 지원센터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한국노총은 올해 4월 조직개편을 통해 이주·미조직 담당국을 신설했고, 전국 이주노동자 지원센터를 방문해 지원현황을 파악하는 등 국제연대센터 설립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6월에는 이주노동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한국노총과 오랜 기간 국제교류를 해 온 베트남노총과 양국 노동자 권리보호와 연대를 강화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센터 관계자는 "이주노동자들이 비일비재하게 당하는 임금체불이나 부당해고를 비롯한 노동 관련 상담, 권리 구제활동이 주 업무가 될 것"이라며 "사업장 이전 제한 문제와 5일 이상 무단결근시 불법체류로 간주되는 문제, 출국 후 출국만기보험(퇴직금) 지급 같은 법·제도 개선활동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베트남어가 가능한 전문상담인력이 평일과 일요일에 상담을 한다. 김동만 위원장은 "이주노동자의 가장 어려운 문제인 노동 관련 상담 및 권리 구제활동을 전개해 이주노동자들이 한국노총을 신뢰하고, 한국노총을 찾을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웬 반 앙 베트남노총 부위원장은 "베트남노총과 한국노총은 노동자 조직으로서 이주노동자 권리보호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한국노총이 국제연대센터를 통해 베트남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를 보호해 줄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