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봉석 기자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과 지역 노조들이 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지방고용노동청 대상 국정감사가 열린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현안 해결을 촉구했다. 여야 의원들은 국감 시작 전부터 노조들의 집회를 두고 설전을 벌였다.

민주노총과 지역 노조 조합원 1천여명은 이날 오전 대구 수성구 대구노동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집회 뒤 100여명이 남아 피켓시위를 했다. 노동부 직원상담원들로 구성된 공공비정규직노조 고용노동부지부는 “저임금을 해소하고 열악한 근로조건을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울산지역연대노조 울산대지부는 “청소노동자의 생활임금을 보장하라”로 촉구했다. 이어 “노동개악 중단, 성과퇴출제 폐기”를 외쳤다. 금속노조 유성기업지회·아사히비정규직지회·구미지부 KEC지회를 비롯한 경남·울산지역 노조들도 참여했다.

이들은 국감이 진행되는 동안 확성기를 사용해 노조 요구를 알리고 노동가요를 틀었다. 국감장까지 확성기 소리가 들리자 여당 의원들은 “위원회 차원에서 소음 자제를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노위 여당 간사인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소음이 심해 국정감사를 제대로 하기 어렵다”며 “국감 자리가 저분들의 애로사항을 토의하고 해결하기 위한 자리인 만큼 소음을 자제해 달라고 위원회 차원에서 요청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시끄럽다는 이유만으로 자제를 요청하는 것 자체가 높으신 분, 국회의원들의 갑질에 다름 아니다”고 맞받자 신보라 새누리당 의원은 “높으신 분들이 국정감사를 하니 집회 개최를 막으라는 요구가 아니지 않냐”며 “국정감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협조를 구하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야당 간사인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런 자리가 아니면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하기 어려운 노조들이 절절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라며 “오히려 국회의원들이 양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야 간 설전은 홍영표 환노위원장이 “국감장에 소음이 있긴 하나 허가를 받고 하는 시위나 집회를 위원회가 자제시킬 방법은 없다”며 여당 요구를 거부하면서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