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와 정부의 강 대 강 대립이 심화하고 있다. 노동계는 '정권 퇴진투쟁'을 공식화했고, 박근혜 대통령은 "노조들이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 한다"며 공공부문 노조와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파업을 비난했다.

민주노총은 6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차 긴급조정권 발동 위협과 철도·화물 등 공공부문 파업에 대한 최악의 노동탄압에 맞서 박근혜 정권 퇴진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조상수 공공운수노조 위원장과 박유기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 박원호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장이 참석했다. 성과연봉제·물류대란 논란과 긴급조정권 발동 같은 이슈로 정부와 대척점에 선 주인공들이다.

박유기 지부장은 "현대차에 긴급조정이 떨어지면 정부와 노동계 사이에 전면전이 벌어질 것"이라며 "현대차지부가 모든 피해를 감수하며 최일선에 서겠다"고 말했다. 그는 "개별사업장 노사관계가 국가권력에 의해 짓밟히는 상황을 절대 방치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노조들은 "긴급조정권이 발동되면 연대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조상수 위원장은 "합법적인 철도노조 파업에 정부가 불법 운운하고 노조 지도부에 대한 고발과 직위해제가 잇따르고 있다"며 "성과연봉제 노동개악 정책을 강행하려는 정부의 불법행위에 대응해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박원호 본부장은 "화물연대가 10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히자 정부는 대화 대신 강경대응 입장을 밝혔다"며 "화물연대 파업의 정당성을 국민과 비조합원에게까지 알려 사상 최대 규모의 물류파업을 하겠다"고 공언했다.

민주노총은 "우병우·최순실 게이트로 궁지에 몰린 정권이 귀족노조 파업·철밥통 파업이라는 거짓과 왜곡을 앞세운 공안탄압으로 출구를 찾으려 하고 있으나 가당치 않은 일"이라며 "정권의 탄압은 더 큰 총파업과 민중총궐기로 이어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강소·벤처·스타트업, 청년매칭 2016 잡페어' 개회 축사에서 "산업개편과 구조조정이 경직된 노동시장 저항에 부딪혔다"며 "일부 대기업과 공공·금융부문 노조들이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공공·보건 노동자들의 파업과 현대차지부 파업에 대한 정부 차원의 강경대응을 주문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