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8개 종교·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조선하청노동자 대량해고저지 시민사회대책위원회'가 6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조선소 비정규직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연대활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조선하청노동자 대량해고 저지 시민사회대책위원회
종교계와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조선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불거진 비정규직 고용불안·처우악화 관련 대책 수립을 정부에 요구하기 위해 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사회단체와 종교계까지 나서 단일업종 비정규직 구조조정 문제를 두고 대책위를 구성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조선하청노동자 대량해고 저지 시민사회대책위원회는 6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 (구조조정으로) 잘려 나갈 수만명 하청노동자들의 고용을 지키려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정부에 대책을 마련하도록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에 따르면 2014년 12월 기준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이른바 빅3 조선소에서 일했던 사내하청 노동자는 9만7천여명이었다. 그런데 올해 8월 말에는 그 수가 8만6천명으로 줄었다. 조선업 구조조정 논란이 본격화된 1년6개월 사이 1만1천여명의 비정규직이 일자리를 잃은 것이다. 대책위는 통계에 잡히지 않은 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 같은 중소형 조선소들을 포함하면 비정규직 해고자가 2만여명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비정규직 고용불안 상황은 더 심각해질 전망이다. 조선업 해양플랜트 사업이 종료되는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비정규직 5만6천명에서 6만3천명이 직장을 잃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대책위는 조선소 비정규직의 현실을 알리고 사회적 대책 마련을 요구하기 위해 꾸려졌다. 천주교·조계종·원불교 등 종교계와 전국농민회총연맹·전국빈민연합 등 58개 종교·노동·시민·사회단체가 동참했다.

대책위 공동대표를 맡은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대표는 "조선소 비정규직들은 구조조정 국면에서 체불임금이 발생해도, 퇴직금을 못 받아도 하소연조차 못한다"며 "심지어 4대 보험 적용에서도 제외돼 국가 사회보장으로부터 철저하게 소외돼 있다"고 진단했다. 박석운 대표는 "법보다 밥이 우선"이라며 "비정규직의 삶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전 사회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으로 대책위는 소식지를 발행해 조선소 비정규직 조직화 사업을 돕고 전국 순회간담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정부에게 대책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조선소 비정규직의 일자리와 임금을 지키고 조선업을 망하게 만든 재벌과 정부에게 책임을 묻는 활동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