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서울메트로가 안전업무 담당 위탁업체 직원들을 직접고용 무기계약직으로 재채용하는 과정에서 일부 직원을 탈락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노총과 공공운수노조 서울지하철비정규지부·서울지하철노조·여성연맹 은성PSD지부는 지난 19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안전을 위해 고용을 확대해야 함에도 안전업무 담당 비정규직을 해고해 또다시 노동자와 시민을 위험에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올해 5월 구의역 참사 이후 서울시는 민간에 위탁된 안전업무를 직영화하고 해당 직원들을 직접고용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서울메트로는 이달 16일 무기계약직 채용 대상자를 발표했다. 154명 채용 예정에 158명이 면접을 봤고 139명이 최종 합격했다. 스크린도어 유지보수·전동차검수지원·역무지원 분야에서 13명이 탈락했다. 노조는 “서울시가 안전업무 비정규 노동자는 전원 고용승계 대상이라고 밝혔으면서도 선별평가로 13명을 해고했다”고 반발했다.

서울메트로가 전적자와 서울메트로 직원 자녀를 탈락시킨 것도 논란이다. 스크린도어 유지·보수와 경정비 탈락자 6명 중 5명이 서울메트로 직원이나 전적자 자녀다. 5명은 경력도 충분하고 자격증까지 보유하고 있어 결격사유가 없었다. 이와 관련해 서울메트로는 “민간위탁사에 서울메트로 직원 자녀가 특별채용된 경우 엄격하게 심사해 이중 특혜를 없애도록 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등은 “열악한 노동조건과 불안정한 지위로 인해 은성PSD는 인력난에 허덕였고 사람을 뽑기 위해 주변 지인들에게 적극적인 구직을 독려했다”며 “구의역 김군과 마찬가지로 끼니를 거르고 월 140만원을 받는 일자리가 무슨 특혜냐”고 반문했다. 탈락자들은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면담을 요청하고 고용승계를 요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