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10일 양대 노총 위원장을 잇따라 만나 서울시 노동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노동계의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노동계에 따르면 박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 모처 음식점에서 배석자 없이 단독으로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을 만났다. 이날 박 시장과 김 위원장의 만남은 한국노총 내에서도 극소수만 알고 있었던 일정이었다.

김동만 위원장은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일상적인 대화를 나눴을 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김 위원장은 "서울시 노동이사제 도입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과 양대 노총이 함께 추진하고 있는 '일제 강제징용 조선인노동자상' 건립 부지를 내 준 것에 대해 감사인사를 전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박 시장이 오후에는 구속수감돼 있는 한상균 위원장을 특별면회한다고 해서 고맙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이 한 얘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최근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는 서울시 청년수당 추진상황이나 지하철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등 노동관련 정책에 대해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이 이날 오후 서울구치소에 수감돼 있는 한상균 위원장을 특별면회한 자리에서 비슷한 얘기를 꺼냈기 때문이다.

남정수 민주노총 대변인에 따르면 박 시장은 "노동계가 집회를 통해 의사표현을 한 것에 대해 구속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한국사회가 노동존중사회가 되고 헌법상 노동 3권이 상식적으로 보장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한 위원장에게 서울시 청년수당 추진상황과 지하철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상황을 전했고, 한 위원장은 "잘 알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위원장은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사업장이나 서울시 생활임금을 준수하고 있는 사업장에 대해 서울시가 모범기관으로 인증하는 것은 어떻겠냐"고 제안했고, 박 시장은 "적극 검토해 추진하겠다"고 답했다고 남 대변인은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