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일 시작된 갑을오토텍 직장폐쇄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사태 해결을 위해 국회·고용노동부가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9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갑을오토텍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노동부는 사측의 교섭 거부·해태와 직장폐쇄 불법성을 규명하고 국회는 사회적 대화의 장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갑을오토텍의 노조파괴 사태가 전직 경찰·특전사를 신규채용하다 좌절된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금속노조 충남지부 갑을오토텍지회가 벌이는 공장 농성을 해소하기 위해 경찰력을 투입해야 한다는 사측과 경영계의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들은 "갑을오토텍이 고의적인 노조파괴를 했다는 이유로 박효상 전 대표이사가 징역 10개월 법정구속됐는데도 사측은 직장폐쇄를 단행해 갈등을 키워 가고 있다"며 "정부가 경찰력을 투입한다면 불법행위 당사자인 사측을 비호하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기자회견에는 지회 조합원 가족들도 함께했다. 한 가족은 호소문을 통해 "갑을오토텍은 교섭을 해태하며 지회 파업을 유도했고, 기다렸다는 듯이 직장폐쇄를 단행했다"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반복되는 노조파괴 사건을 막아 달라"고 호소했다.

연대회의는 "노동부는 사측 눈치만 보지 말고 단체교섭 거부·해태와 노조파괴 불법성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라"며 "국회와 정치권은 용역경비와 경찰력의 부당한 공장 투입을 막고 평화적으로 사태가 해결되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