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용노동부는 한국타이어 산재 은폐·책임전가 문제에 대해 집중 근로감독을 벌여야 한다"고 촉구했다.(사진=연윤정 기자)
지난 10여년간 수십 명의 노동자가 숨져 '죽음의 공장'으로 불리는 한국타이어의 산업재해 문제가 20대 국회에서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금속노조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용노동부는 산재 은폐와 재해노동자를 탄압하는 한국타이어에 대해 근로감독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1996년부터 2007년까지 10년간 한국타이어에서 산재 등으로 숨진 노동자는 93명이다. 2008년 이후 최근까지 38명이 추가로 사망한 사실이 확인됐다.

이 의원이 노동부에 확인한 결과 한국타이어에서 최근 5년간 발생한 산재환자는 대전공장 164명·금산공장 148명·중앙연구소 18명 등 330명이다. 노동부는 시정지시 67건에 과태료 10억309만원의 처분을 내렸다. 사법처리된 건수만 14건이다.

그럼에도 한국타이어는 산재 발생의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는 태도를 보여 비판을 받고 있다. 회사가 산재노동자를 '자해범'으로 몰아가고 있다는 증언도 나왔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아무개씨는 "지난해 8월 공장 내에서 넘어져 손목이 심하게 찢어지는 재해를 입었지만 회사말을 듣고 개인보험으로 치료하다 뒤늦게 산재신청을 하고 승인을 받았다"며 "장애가 남았다는 이유로 권고사직을 요구하더니 최근에는 스스로 자해를 한 뒤 요양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경찰에 고소를 했다"고 말했다. 실제 한국타이어는 산재신청자에게 휴직명령을 내리거나 인사고과에서 하위점을 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타이어 산재 문제는 20대 국회 환노위에서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정미 의원은 "정부가 총력을 기울여야 할 일은 노동자 죽임을 멈추고 노동자도 존엄한 생명의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라며 "노동부는 한국타이어의 산재 은폐와 산재 책임전가 문제를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