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태우 기자
시민사회 원로들과 노동계 인사들이 정부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철회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에 사드 배치 철회를 당론으로 정할 것을 요구했다.

시민사회 원로들이 참여하고 있는 민주주의국민행동(상임대표 함세웅)은 27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 배치는 공멸로 가는 길인 만큼 정부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 사드 배치를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정부가 경북 성주군에 사드 배치를 결정하면서 성주군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지난 26일에는 정진석 원내대표를 비롯해 새누리당 지도부가 성주군을 찾았지만 반발은 사그라들지 않는 상황이다.

사드 배치철회를 요구하는 서명에는 시민사회·노동계·정치권 인사 2천600명이 참여했다. 정치권에서는 설훈·송영길·소병훈·유승희·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김종훈·윤종오 무소속 의원이 연서했다.

함세웅 상임대표와 최종진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 등 2천600명은 “사드가 한반도에 배치되면 한미일과 북중러가 대치하는 신냉전체제가 고착화돼 우리 민족이 가장 큰 희생자가 될 것”이라며 “평화를 지키기 위해 국민들의 목소리를 모으고 모든 방법을 동원해 사드 배치 반대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릴레이 선언운동을 통해 각계각층 참여를 확산시키고 범국민 서명운동에 나설 계획이다. 함세웅 상임대표는 “사드 배치 결정에 분노와 슬픔을 느낀다”며 “박근혜 정부가 평화를 사랑하는 정부가 되고자 한다면 사드 배치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재동 성주군 농민회장은 “성주군민 86%가 박근혜 대통령을 지지했는데 대통령은 군민 1만명이 사는 지역에 사드 배치를 결정했다”며 “성주군을 사람이 살 수 없는 곳으로 만든 정부에 배신감을 느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성주군뿐 아니라 한반도 전역에 사드를 배치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에 공개서한을 보내 사드 배치 철회를 당론으로 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제1 야당으로서 대통령의 잘못된 판단을 비판하고 바로잡을 책무가 막중하다”며 “당론으로 정한 국민의당·정의당과 함께 야권연대를 통해 사드 배치를 국회에서 비준받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