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임금교섭 결렬로 20일 가까이 파업 중인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직무대행 임채섭)가 141개 타워크레인 임대사에 집단교섭을 요구하자, 이 중 110개 임대사들에게 위임받아 교섭했던 한국타워크레인협동조합이 "단체협약을 해지하겠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19일 노조에 따르면 협동조합은 지난 18일 노조에 공문을 보내 "건설노조가 동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교섭형태를 전환해 타워크레인 사업자에게 집단교섭을 요구했다"며 "협동조합과 사용자 간 위임관계를 해체하고 사용자단체인 협동조합이 교섭 당사자임을 부정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협동조합은 "21일 임시총회를 열어 정관상 노조와 단체협약 교섭 및 체결에 관한 사업을 삭제하겠다"며 "그럴 경우 앞으로 건설노조와는 임금 및 단체협약 당사자로서 관계가 종료돼 단체교섭을 할 의무가 없다"고 밝혔다.

그동안 분과위는 110개 임대사에게서 교섭권을 위임받은 협동조합과 협동조합에 속하지 않은 31개 임대사로부터 교섭권을 위임받은 한성종합건기와 투트랙으로 임금·단체협약 교섭을 했다. 올해 임금교섭에서 양쪽 모두 진척이 없자 이달 1일 파업에 들어간 상태다.

분과위는 이달 18일 141개 임대사 전체에 21일 오후 서울 대림동 노조 대회의실에서 교섭을 하자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분과위는 당초 19.8% 임금인상 요구안을 내년 최저임금 인상률인 7.3%로 내리고, 상여금도 200%에서 50% 인상으로 하향하는 수정안을 제시했다. 노사합의가 되는 현장은 파업을 중단하고 즉시 현장에 복귀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협동조합과의 교섭에서 진척이 없자 임대사 집단교섭을 통해 노조 수정안에 동의하는 임대사들부터 합의를 이끌어 내겠다는 전략이다. 그러자 협동조합이 단협 해지 카드를 들고나온 것이다.

노조 관계자는 "각각의 임대사들이 조합원들을 고용하고 있고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한 노조와의 단체교섭에 응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