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인력 구조조정 위기에 놓인 조선업 노동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삼성중공업노동자협의회(위원장 변성준)가 이례적으로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현대중공업노조는 조직을 쟁의대책위원회로 전환하고 파업 준비를 본격화하고 있다.

노동자협의회는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그룹 본관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노동자의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구조조정 자구안을 철폐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삼성그룹 사장단회의가 열리는 시각에 맞춰 상경한 삼성중공업 노동자 120여명은 삼성측에 구조조정 반대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삼성측이 서한 수령을 거부해 노동자들과 경비직원들이 한때 충돌하기도 했다.

노동자협의회는 인력 구조조정 계획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다른 조선소 노조와 공동으로 투쟁·파업을 전개하겠다고 경고했다. 변성준 위원장은 "노동자 희생을 강요하는 일방적인 구조조정으로는 조선업 위기를 극복할 수 없고 정부·채권단·경영진은 노동자들과 위기 타개를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며 "협상이 원만히 이뤄지지 않으면 다음달부터 대우조선해양노조와 연합집회를 열고 현대중공업노조 파업에 함께 참여하는 등 투쟁 수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삼성그룹 본사 앞 결의대회를 마친 노동자협의회는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삼성중공업은 인력감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자구안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노동자협의회가 지난 28일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는 유권자 5천396명 중 4천768명이 투표해 88.36%의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다. 투표자 중 4천382명(91.9%)이 찬성했다.

현대중공업노조는 이날 오후 울산 공장 안에서 중앙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노조는 다음달 22일 금속노조 총파업 일자에 맞춰 공동파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김종훈 무소속 의원은 "채권단 주도의 조선업 구조조정 대신 정부 주도로 일자리를 지키고 기업을 살리는 방향으로 대책을 추진하라"고 정부에 주문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주·채권자가 손실을 좀 보더라도 기업과 노동자를 살리는 정책을 추진해야 조선업 지속발전이 가능하다"며 "노동자와 지역주민이 함께 일자리 유지와 실업자 구제, 비정규직을 줄이는 대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