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중소업체 노동자 10명 중 9명이 근골격계질환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근골격계질환을 직업병으로 인식하지 못해 산재보험으로 치료받지 않고 자비로 병원을 다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조사돼 정부의 예방감독·홍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민주노총 인천본부와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는 남동공단권리찾기사업단 노동자119는 15일 오전 인천 남동구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부는 사업주의 근골격계질환 예방의무 이행상태를 즉각 점검하라"고 촉구했다.

노동자119가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 노동자 13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자의 93.4%인 129명이 목·어깨·다리 통증을 호소하고 있었다. 근골격계질환을 앓고 있다고 응답한 129명 중 120명(87%)은 통증이 1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지난 1년간 한 달에 한 번 이상 통증을 경험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국립직업안전보건연구원이 규정한 직업병 관리대상자에 해당한다. 통증이 심해 즉각적인 치료가 요구되는 노동자는 60명(43.4%)이었다.

그런데 직업성 질환인 근골격계질환을 산재보험으로 치료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노동자는 90명에 그쳤다. 근골격계질환으로 병원치료를 받았다고 응답한 노동자는 75명이었는데, 이들 전원이 치료비 전액을 자비로 부담했다. 심지어 공상으로 처리한 경우도 없었다.

노동자119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본인의 근골격계질환 증상이 업무와 관계돼 있다고 생각하고 있음에도 산재보험으로 치료받을 권리가 있다는 사실은 모르고 있었다"며 "노동부는 남동공단 전체 사업장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통해 사업주의 근골격계질환 예방의무 이행상태를 점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동자119는 남동공단경영자협의회·인천경영자총협회 등을 찾아 근골격계질환 예방의무를 회원사들에게 안내해 달라고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