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을 비롯한 30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재벌이 문제야 재벌이 책임져' 공동행동이 12일 오전 광화문광장에서 발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던 중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재벌대기업에서 간접고용과 노사관계 악화 같은 문제가 끊이질 않는 가운데 노동·시민단체가 재벌개혁 목소리를 높인다. 재벌기업에 책임을 묻는 ‘재벌이 문제야! 재벌이 책임져’ 공동행동을 발족했다.

공동행동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생 파탄의 진짜 주범이자 민생 위기를 초래한 재벌에게 사회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공동행동에는 민주노총·한국진보연대를 비롯한 300여개 노동·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공동행동은 유시영 유성기업 대표와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처벌을 요구했다. 창조컨설팅과 공모해 노조파괴를 꾸몄다는 이유다. 심각한 불법파견 노동자 사용도 문제로 지적됐다. 삼성전자 반도체·LCD 사업장에서 발병한 직업병 문제, 티브로드·LG유플러스·SK브로드밴드 협력업체 간접고용 노동자들의 고용불안 문제도 원청이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사례로 언급됐다.

공동행동은 “슈퍼갑인 재벌대기업에 종속된 하청노동자들은 진짜 사장인 재벌과 교섭 한 번 하지 못하고 장시간 노동과 최저임금을 감내하고 있다”며 “검찰과 정부는 재벌기업이 대법원에서 불법판결을 받아도, 노조를 파괴하는 전문업체를 동원해서 하청업체 노조를 테러해도 꿈쩍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공동행동은 21일부터 27일까지를 재벌개혁 공동행동 주간으로 정해 집회와 캠페인에 나선다. 공동행동은 23일을 ‘재벌의 나팔수 전경련·경총 규탄의 날’로 정해 기자회견과 국회 토론회를 연다. 24일은 ‘삼성과 현대 재벌 규탄의 날’로 정했다. 공동행동 관계자는 “재벌이 망친 경제와 재벌이 파괴한 사회를 다시 세우기 위해 한걸음을 내딛고자 한다”며 “재벌독식 경제구조와 재벌이 특혜받는 정책을 변화시켜 노동자와 서민의 희망을 되찾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