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공공기관 통폐합 계획에 따라 폐지 위기에 놓인 경기도문화의전당 노동자들이 상생방안 TF 구성을 제안하고 나섰다.

공공운수노조 경기도문화의전당지부는 14일 성명을 내고 "경기도는 문화예술을 기만하는 허술한 용역보고서 이행을 멈추고 문화의전당·경기도립예술단 상생방안을 재논의하라"고 촉구했다. 지부는 경기도와 문화의전당·노조·전문가가 참여하는 조직 개선 및 발전을 위한 TF 구성을 요구했다.

경기도는 15일 도내 공공기관 경영합리화 방향을 주제로 공청회를 연다. 경기도는 24개 공공기관을 13개로 통폐합하는 내용의 '경기도 공공기관 경영합리화 연구용역' 결과를 지난달 25일 발표했다. 문화의전당은 관객 다수가 수원·용인에 집중돼 있다는 이유로 폐지대상에 올랐다. 용역보고서는 문화의전당 건물을 수원시에 매각하고 소속 예술단원·직원 360여명을 경기문화재단에 고용승계하되 이들을 도내 시·군 예술단에 분산시켜 활동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지부는 통폐합과 관련해 사전 논의가 없었던 데다, 용역보고서의 경우 문화의전당 내부 고객만족도 조사 자료를 이용하는 식으로 부실하게 작성됐다고 반발했다.

지부는 "경기도립예술단은 2009년 문화의전당과 통합 후 사업비가 이전보다 68%까지 삭감당했음에도 사업비 대비 최대의 성과를 냈다"며 "경영합리화는 경기도가 일방적으로 진행할 게 아니라 문화의전당과 경기도립예술단의 입장을 듣고 정확한 성과 측정을 기반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경기도는 공청회를 거쳐 통폐합 대상기관을 확정하고 관련 조례안을 작성해 다음달 도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그러나 통폐합 대상 공공기관들의 반발이 거세고, 도내 공공기관장 다수가 부정적 의견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져 진통이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