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노사갈등으로 폐업한 청주시노인전문병원이 재개원을 앞두고 고용승계 논란에 휩싸였다. 신규 위탁업체가 폐업 전 일하던 노동자들의 재고용에 소극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청주시가 지역주민 고용문제 해결을 위해 중재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10일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청주시노인전문병원분회(분회장 권옥자)에 따르면 충북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는 지난 8일 오후 청주 상당구 청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들이 고용승계되도록 청주시노인전문병원 감독기관인 청주시가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청주시노인전문병원은 지난해 6월5일 전 위탁자가 운영을 포기하면서 임시 폐업했다. 병원은 2014년 말부터 지난해 초에 걸쳐 간병인·간호사 십수 명을 해고했는데, 이 사건으로 분회와 병원은 갈등을 거듭했다. 병원측은 정년이 지난 인력을 내보낸 것이라고 주장했고, 분회는 싼 인력으로 대체하기 위해 기존 인력을 해고한 것이라고 맞섰다.

폐업 이후 청주시는 두 차례에 걸쳐 공모를 진행했으나 수탁자를 찾지 못했다. 지난해 12월 공모 대상을 전국으로 확대한 끝에야 대전에 위치한 의명의료재단을 신규 민간위탁 운영사업 대상자로 선정했다. 청주시와 재단은 다음달 1일 병원을 재개원할 계획이다.

그런데 청주시와 재단은 위수탁 협상 과정에서 폐업 전까지 병원에서 일한 노동자들의 고용승계 문제를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권옥자 분회장은 이달 6일부터 병원 앞에서 노숙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조합원들은 릴레이 단식을 시작했다. 권 분회장은 "신규 위탁자는 고용승계 문제에 대해 부담감이 적기 때문에 청주시가 나서야 하는 상황"이라며 "청주시민들의 혈세가 병원운영에 지원되는 만큼 지역주민들이기도 한 병원노동자들이 일할 수 있도록 중재해야 한다"고 말했다.

청주시는 고용승계 문제에서 한발 빼는 모양새다. 청주시 관계자는 "고용문제는 신규 위탁자가 결정할 문제로 시에서 직접 관여할 방법도, 법적 근거도 없다"고 말했다. 재단측은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한편 폐업 전 병원에서는 노동자 104명이 일했다. 현재 분회 조합원 60명이 고용승계를 요구하고 있다. 간병인·간호사·간호조무사·영양실 조리사 등 병원업무 전반을 담당하던 이들이 분회에 가입해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