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투자·출연기관인 서울의료원 비정규직 청소노동자들이 지난해 말 해고돼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의료원이 산하 기관 고용안정에 역점을 두고 있는 서울시 정책에 반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7일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새서울의료원분회(분회장 김경희)에 따르면 서울의료원은 지난 12월 말 청소노동자 7명을 계약해지했다. 서울의료원은 지난해부터 용역업체에 맡겼던 청소업무를 직영으로 전환했다. 서울시가 2012년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고용개선 대책에 따라 직접고용 이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기로 내부 계획을 세우면서다. 청소인원 정원은 58명이지만 낮은 임금과 이직 탓에 항상 정원을 채우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벽 4시에 출근해 오후 4시 퇴근하고도 한 달 임금은 125만원 수준이다. 그런데 서울의료원은 지난해 12월 청소노동자 중 7명을 해고하고 최근 신규채용 공고를 냈다.

분회는 주관적인 근무평가에 따른 부당해고라고 반발하고 있다. 서울의료원이 구체적인 계약해지 이유를 당사자들에게 알리지 않았고, 소명기회조차 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해고자 7명은 노조에 가입돼 있지 않았다.

김경희 분회장은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되면 처우가 차츰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일해 온 청소노동자들에게 서울의료원은 어떤 민원이 발생했는지, 어떤 이유로 근무평가가 낮게 나왔는지조차 알려 주지 않고 일방적으로 해고했다"며 "서울시는 비정규직의 임금·근로조건 개선을 약속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이 같은 일방적 해고가 여전히 횡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분회는 서울시에 계약해지 철회를 위한 서울의료원 관리·감독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서울의료원 관계자는 "민원을 발생시키고 내부 구성원 간 갈등을 발생시켜서 불가피하게 계약해지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