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MBC본부와 임금협상을 진행 중인 MBC가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을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MBC 노사갈등이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6일 MBC본부에 따르면 중앙노동위는 지난 5일 MBC와 17개 지역MBC 노동쟁의 조정신청 사건에 대한 2차 조정회의를 개최했다. 중노위는 2015년 임금을 기본급 대비 2.5% 이상 인상할 것과 임금인상에 대한 세부사항은 노사가 협의해 정하는 내용의 조정안을 제시했다. MBC본부는 조정안을 수용했지만 사측은 거부했다.

노사는 본사와 지역MBC가 개별교섭을 할 것인지 여부를 놓고도 대립하고 있다. MBC본부는 기존 관행대로 서울 본사를 포함해 지역MBC와 공통으로 임금협상을 진행하자는 입장인 반면 사측은 지역사별 개별교섭을 주장하고 있다.

MBC본부 관계자는 "임금을 공통으로 인상하는 것은 단일노조를 유지한다는 의미 외에도 전국 네트워크 방송인 MBC 조직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며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현실에서 잘 구현해 서울과 지역 간 임금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영방송이 마땅히 취해야 할 정책인데도 사측이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MBC는 지역사별로 재정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사별 교섭으로 임금을 정해야 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MBC본부는 전면파업 가능성을 열어 두고 사측과 대화를 진행할 계획이다. MBC본부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특보를 내고 "중노위 조정안마저 받아들이지 않는 사측의 행태가 노사관계를 파국으로 몰고 가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은 아닌지 강한 의구심이 든다"며 "조정 결렬과 그로 인해 벌어질 모든 혼란은 경영진 아집이 초래한 결과임을 밝힌다"고 경고했다.

한편 MBC는 임금협상이 진행 중이던 지난해 12월 타임오프(근로시간면제) 종료를 이유로 MBC본부 상근 집행부 5명 전원에게 업무복귀 명령을 내렸다. MBC본부는 비상대책위로 전환한 상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