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누리과정(만 3~5세 교육과정) 예산 미편성으로 보육대란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사회적 대화를 통한 사태 해결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어린이 교육정책 당사자인 학부모·보육교사·어린이집 운영자들이 한목소리를 냈다.

한국민간어린이집연합회·참사랑보육학부모회·전국보육교사총연합회는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누리과정 예산 문제에 대한 공개적 분석을 통해 사태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사회적 협의기구 구성을 정부와 정치권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누리과정 예산 미편성 사태 진원지로 정부를 지목했다. 장진환 민간어린이집연합회 회장은 "대선후보 시절 무상보육을 공약한 박근혜 대통령의 모습이 아직도 생생한데 오늘까지 그 공약을 이행하지 않아 보육현장에서 혼란이 커지고 있다"며 "보육대란을 막으려면 박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누리과정 예산이 정치문제로 변질되지 않도록 사회적 협의기구를 통한 원인 진단과 해법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국회와 정부·교육감과 어린이집·유치원 대표, 학계와 시민단체가 두루 참여하는 협의기구를 만들어 누리과정 예산과 관련한 법적·행정적·재정적 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해결방안을 마련해 보자는 것이다.

이들은 협의기구 논의가 장기화할 수 있는 만큼 우선 정부가 시급한 보육예산을 먼저 확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공동발표문에서 이들은 "정부는 어린이집·유치원 예산을 편성하지 않은 시·도교육청에 긴급하게 예산을 내려보내고 국회는 최대한 빨리 추경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청와대 앞 1인 시위에 돌입하는 한편 대국민 홍보물을 제작·배포하고, 공동기구를 꾸려 정부와 정치권에 사회적 협의기구 설립을 요구할 방침이다. 이달 중순에는 교육학회와 함께 보육대란 해소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