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수소 핵융합 반응을 이용한 핵무기인 열핵폭탄(수소폭탄) 실험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남북관계 경색이 심화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 비판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 조선중앙TV는 6일 오후 특별 중대보도에서 "1월6일 10시 주체조선의 첫 수소탄 시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됐다"며 "우리의 지혜·우리의 기술·우리의 힘에 100% 의거한 이번 시험을 통해 우리는 새롭게 개발된 시험용 수소탄의 기술적 제원들이 정확하다는 것을 완전히 확증했으며 소형화된 수소탄의 위력을 과학적으로 해명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번 실험이 핵억지력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실행됐다고 주장했다. 조선중앙TV는 "미국의 극악무도한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근절되지 않는 한 우리의 핵개발 중단이나 핵포기는 하늘이 무너져도 절대로 있을 수 없다"며 "우리 군대와 인민은 주체혁명위업의 천만년 미래를 믿음직하게 담보하는 우리의 정의로운 핵억제력을 질량적으로 부단히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핵실험을 한 것은 2006년 10월9일·2009년 5월25일·2013년 2월12일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기상청은 수소폭탄 실험으로 인한 지진 규모를 4.8로 분석했다. 3차 핵실험(4.9)보다 다소 약하다. 미국지질조사국·중국지진센터는 "5.1의 인공지진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북한이 핵실험을 한 사실을 사실상 인정했다. 조태용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발표한 정부 성명에서 "우리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하고 4차 핵실험을 강행한 데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이 핵실험에 대해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동맹국 및 6자회담 참가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유엔 안보리 차원의 추가제재 조치를 포함해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발표했다. 북한은 1·2·3차 핵실험에 따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와 이를 근거로 경제 제재를 받고 있다.

정치권은 일제히 북한 핵실험을 비판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에 대한 중대한 도발"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핵무기가 북한 정권을 지켜 줄 것이라고 생각하면 오판"이라고 강조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어떤 이유로도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을 해치는 행위는 정당화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 수소폭탄 실험 시각이 미국 현지시각으로 5일 늦은 저녁이어서 미국 정부 공식입장은 이날 오후 현재까지 발표되지 않았다. 다만 네드 프라이스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대변인은 한 언론에 보낸 답변서에서 "북한 주장을 확인할 수는 없지만 어떤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도 규탄한다"며 "한국을 포함한 지역 동맹을 지속적으로 보호하고 지킬 것이며, 북한 도발에도 적절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수소폭탄 공식 보유국은 미국·러시아·영국·프랑스·중국 등 5개국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