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다음달 8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국회에서 새누리당이 당론 발의한 노동 관련 5대 법안이 통과되면 즉시 총파업에 돌입한다.

민주노총은 28일 노동개악·공안탄압 저지 총파업 결의대회를 전국 12개 시·도에서 개최했다. 당초 이번주부터 순차파업에 나설 예정이었는데, 올해 노동관련법 국회 통과 가능성이 낮아졌다는 판단하에 지역별 결의대회로 전환했다. 민주노총은 올해 말까지 수도권에서 잇따라 집회를 연다.

민주노총은 29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민중총궐기·총파업으로 경찰 소환조사를 받은 활동가들을 중심으로 '소환자대회'를 개최한다. 같은날 오후 금속노조·화학섬유연맹 등이 참여하는 양대 노총 제조부문 공동투쟁본부는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노동개악 저지 결의대회'를 한다. 30일에는 총파업 결의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전국 각 지역에서 동시에 연다.

노동관련법의 국회의장 직권상정이 우려되는 31일에는 다시 지역별로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다음달 4일에는 민주노총 간부들이 서울 청계천 전태일다리를 찾아 투쟁선포 시무식을 한다. 12월 임시국회 마지막날인 다음달 8일에는 총파업에 나서고 2016년 노동개악 저지 투쟁계획을 밝힌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노동악법 직권상정이 시도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달 31일과 다음달 8일 투쟁수위를 최대한 끌어올릴 방침"이라며 "공공부문 민영화를 위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테러방지법·기업활력제고법 같은 반민주 악법의 국회 통과를 저지하기 위해 야당과 국회를 압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