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선 정책에 대한 비판과 민주노총 총파업 투쟁을 응원하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와 원로 인사들의 발길이 민주노총을 향하고 있다.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과 박순희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대표를 비롯한 노동·시민·사회단체 원로 인사들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노동개악 중단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노동시장 구조개선 정책이 청년일자리 대책의 일환이라는 정부 주장은 거짓"이라고 못 박았다. 백기완 소장은 "노동문제 해결의 첫 과제는 비정규직을 없애야 하는 것인데 정부가 비정규직의 노예 상태를 2년에서 4년으로 늘리려 한다"며 "비정규직을 무한 확대하려는 정부의 범죄행위를 저지하고 박근혜 대통령을 심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각장애 아동들을 돕던 29살 재활치료사 여성이 최근 서울의 한 고시원에서 숨진 지 보름 만에 발견된 사건과 관련해 정부에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임윤옥 한국여성노동자회 대표는 "경제발전을 앞세워 여성노동자들을 착취·희생시켰던 박정희 정권 시절의 모습이 오늘날 다시 재현되고 있다"며 "비정규직으로 살다 희망조차 꺾이는 이 사회를 바꾸기 위해 최저임금 인상·노동시간 단축 등의 정책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민주노총 지도위원인 박순희 대표는 "민의의 전당이기를 포기한 지금의 국회에 노동악법을 맡겨 둬서는 안 된다'며 "한상균 위원장에게 떠넘기지 말고 우리가 앞장서 민주노총과 함께 노동개악을 막아 내자"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시국선언에서 "경제위기를 임금 삭감과 해고·비정규직화 같은 노동착취로 대응하는 것은 위기의 고통을 노동자와 국민에게 전가하고 재벌들의 고통 분담을 회피하려는 시도로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박근혜 정부는 노동개악 강행 시도를 중단하고 민주노총과 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