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3일 자정을 기준으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종식을 선언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에 따라 올해 5월20일 국내 첫 환자로부터 시작된 메르스 국내 상황이 자정에 종료된다"고 발표했다. 첫 환자 발병이 확인된 이후 218일 만의 종식 선언이다.

세계보건기구는 마지막 메르스 환자가 완치 혹은 사망한 날로부터 최대잠복기(2주)의 두 배가 지난 시점을 종식 기준으로 삼고 있다. 메르스 마지막 환자는 80번째 확진자로 지난달 25일 숨졌다. 해당 환자 가족들은 정부가 메르스 종식 선언을 위해 치료를 등한시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국내 메르스 환자 치사율은 20.4%를 기록했다. 186명이 감염됐으며 이 중 38명이 숨졌다. 완치된 사람 중 2명은 후유증과 기저질환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메르스 종식 선언에도 국내 감염병 예방·치료체계의 부실함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나영명 보건의료노조 정책실장은 "국가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의료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점과 삼성서울병원이 메르스 진원지가 된 것처럼 영리 중심 의료체계가 감염병에 얼마나 취약한지를 드러내는 계기가 됐다"며 "전체 병원 중 10%도 안 되는 공공병원 비율을 30% 수준으로 높여 감염병 등 돈벌이가 되지 않는 질병에 대해 국가가 책임지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주문했다.

비정규직 확산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는 교훈도 메르스를 통해 다시 한 번 확인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현지현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조직국장은 "병원 감염관리는 통합적이고 일원화돼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 촘촘해야 하는데 메르스 사태에서 환자이송·보안요원 등 병원 비정규직이 관리대상에서 제외돼 감염에 노출된 상태로 환자들을 만났다"며 "비정규직을 줄이고 간호인력을 확충해 숙련 노동자들이 양산될 수 있도록 병원 노동환경을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