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별로 천차만별인 무기계약직 처우를 개선하려면 정부가 통일된 임금기준을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공공비정규직노조는 지난 23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후문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무기계약직 차별을 철폐하기 위해 관련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대회에는 조합원 500여명이 참석했다. 노조에 따르면 중앙부처에서 사무보조·상담업무를 하는 무기계약직은 1만명이다. 전국 지자체에는 미화원을 비롯해 4만명의 무기계약직이 일한다.

이들은 같은 일을 하고도 소속 부처나 지자체에 따라 임금이 크게 차이가 난다. 고용노동부 사무원 1호봉 연봉은 1천450만원가량인 데 반해 교육부 사무직은 2천150만원 수준이다. 전남 완도군에서 일하는 사무·행정보조 무기계약직 평균 연봉은 2천900만원이지만 같은 일을 하는 서울 양천구 무기계약직은 5천900만원을 받는다.

대회 참가자들은 "정부가 비정규직 처우개선에 관심이 있다면 중앙·지방정부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에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임금인상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고 통일적인 임금체계를 수립하자"고 요구했다.

노조는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저지하기 위해 다음달 14일 민중총궐기에 적극 결합하기로 했다. 이영훈 노조 사무처장은 "일반해고와 퇴출제가 도입되면 공공부문 비정규직들의 고용이 더욱 불안해질 것"이라며 "노동개악을 밀어붙이는 박근혜 정권에 맞선 노동자·농민·청년들의 저항에 노조도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