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가 임금인상과 임금피크제 도입 중단을 요구하며 쟁의행위 절차를 밟고 있다.

노조는 14일 “병원이 현장에 맞지 않는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어 교섭이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와 노조 소속 52개 지부는 지난 13일 중앙노동위원회와 각 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보건의료산업 노사는 지난 8월 산별중앙교섭에서 근무시간을 준수하고, 교대근무제 개선을 위한 공동연구사업을 진행하는 등 7가지 의제에 대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미합의 쟁점은 지난달부터 지방의료원·민간중소병원·특수목적공공병원별로 진행하는 특성교섭을 통해 타결하기로 했다. 중앙교섭에 참여하지 않은 사립대병원·국립대병원과도 현장교섭을 진행했다.

하지만 특성교섭과 현장교섭에서 노사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사립대병원과 국립대병원은 임금피크제 도입을 요구해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임금협상도 사측이 동결을 요구하면서 교착상태에 빠졌다.

이에 따라 노조 서울지역본부는 14일 고려대 안암병원에서 총력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김숙영 본부장을 비롯해 지부장들이 삭발했다. 노조 부산지역본부와 동남권원자력의학원지회는 15일에, 경기지역본부와 아주대의료원지부는 16일에 결의대회를 열 계획이다.

노조는 20일부터 22일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29일 민주노총 총파업대회에 참여할 방침이다. 한미정 노조 사무처장은 “이견을 좁히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28일까지 타결이 안 된다면 노조는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 사무처장은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을 담보하기 위해선 업무연속성이 파괴되는 비정규직 인력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며 “(파업투쟁을 통해)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공공의료기관 가짜정상화 대책과 노동시장 구조개악을 반드시 막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