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총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정부의 2단계 공공기관 정상화 추진 방향과 노동시장 구조개선에 맞서기 위해 만들었던 공공부문노조 공동투쟁본부가 결성 3개월 만에 사실상 해산했다. 한국노총이 임금피크제 시행을 포함한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합의를 하면서 참여조직 사이에 이견이 생겼기 때문이다.

공투본은 “최근 열린 대표자회의에서 노사정 합의와 공공기관 임금피크제 도입 여부를 둘러싸고 구성조직 간 이견이 있었다”며 “공투본 체계로 공동대응을 지속하기는 어렵다는 데 공감했다”고 22일 밝혔다. 공투본 조직들은 당분간 산별연맹·노조별로 개별적인 투쟁·활동에 집중하기로 했다.

공투본에는 한국노총 공공노련·공공연맹·금융노조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보건의료노조가 참여하고 있다. 이들 노조는 올해 6월 정부의 2단계 공공기관 정상화 추진 방향에 대한 공동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당시 공동대책위원회를 공동투쟁본부로 전환했다.

그런 가운데 한국노총이 이달 13일 노사정 합의를 하면서 공투본 내부에 이견이 생겼다. 공투본 관계자는 “노사정 합의문에 임금피크제 도입 내용이 담겨 있어 이에 반발하는 조직도 있었다”며 “공공기관 중에는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곳도 있고 노조가 저지투쟁을 진행 중인 곳도 있어 공동대응을 모색하기가 어렵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부가 2단계 공공기관 정상화 추진 방향을 일방적으로 시행할 경우 사안별로 연대하기로 했다. 공투본 관계자는 “성과연봉제나 저성과 퇴출제를 포함한 정부 정책에 공공기관노조들이 함께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은 여전하다”며 “공투본은 사실상 해산하지만 사안별 연대방안을 지속해서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