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청년희망펀드 조성작업에 착수했다. 박 대통령은 펀드에 일시금으로 2천만원을 기부하고 매달 월급의 20%(320여만원)를 내기로 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위원 간담회를 한 뒤 (가칭)청년희망펀드 조성계획을 밝혔다. 황 총리는 “청년희망펀드는 사회적 대타협 분위기를 이어 가고 개혁의 성과를 가시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대통령과 저를 포함한 국무위원, 공공기관장부터 참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노사정 대표자들이 노동시장 구조개선 합의문에 서명했던 지난 15일 “저를 비롯한 국무위원 여러분들과 사회 지도층, 그리고 각계 여러분이 앞장서서 서로 나누면서 청년고용을 위해 노력했으면 한다”며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펀드 조성을 지시했다.

황 총리는 이와 관련해 “사회지도층과 공직사회, 민간에서도 자발적으로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겠다”며 “월급이나 소득에 대한 일정비율 또는 일정금액 기부를 통해 재원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도 펀드 기부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조성된 재원을 관리·운영하기 위해 청년희망재단을 신설한다. 올해 말까지 재단을 만든 후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조성된 펀드는 청년 구직자 지원에 사용하고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해 민간 일자리 창출도 지원할 예정이다.

황 총리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 구직자와 아르바이트 같은 비정규직 청년을 대상으로 취업기회를 최대한 확대해 나가겠다”며 “노사 모두 어려운 결단을 내려 주신 만큼 정부도 펀드를 통해 청년들에게 큰 희망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국무총리실 주재로 9개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펀드 조성과 활용, 재단 설립에 대한 세부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