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은회 기자
민주노총이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논의 불가 입장과 11월 총파업 방침을 재확인했다.

민주노총은 25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언론간담회를 갖고 이러한 내용이 담긴 하반기 투쟁계획을 공개했다. 투쟁계획은 26일 열리는 중앙집행위원회에 상정된다. 민주노총은 한국노총의 노사정위 복귀 여부와 별개로 투쟁 조직에 주력할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노동시장 구조개혁 강행을 시도할 경우 즉각 총파업에 돌입하는 것을 전제로, 이른바 ‘재벌책임-청년일자리-노동자·서민 살리기 6대 요구’ 관철투쟁에 매진한다.

민주노총은 6대 요구안에 각종 노동현안과 사회현안에 대한 20여 가지 세부과제를 담았다. 청년실업 문제의 근본책임이 기업에 있다는 판단하에 재벌개혁을 제1 과제로 꼽았다. 재벌감세 철회와 법인세 정상화, 기업 초과이윤·사내유보금 과세, 재벌 총수일가 불법이익 환수와 부자증세 등 ‘재벌세 3대 입법’ 실현을 위해 투쟁하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이 밖에 △동일 기업집단 내 모든 노동자에게 동일한 단체협약 적용 △연간 노동시간 1천800시간으로 단축 △통상임금 정상화 △최저임금 시급 1만원 실현 △기업 고위임원과 고위공직자 연봉상한제 도입 △상시·지속업무 정규직 전환 △5인 미만 사업장과 초단시간 노동자에게 근로기준법 전면적용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혁 저지와 6대 요구안 관철을 위해 11월 총파업에 나선다. 올해 4월과 7월에 이은 3차 총파업이다. 같은달 14일 각계와 함께 박근혜 정권 퇴진을 요구하며 민중총궐기 투쟁을 전개한다.

한상균 위원장은 “민주노총은 상반기 총파업 투쟁을 통해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악을 저지해 왔다”며 “정부 정책에 대한 조합원들의 분노가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에 11월 총파업은 위력적인 투쟁으로 전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