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은 지난 22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열린 노동시장 구조개악 저지를 위한 전국노동자대회에서 하반기 대정부 투쟁을 결의했다. 제정남 기자

정부·여당으로부터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복귀 압박을 받고 있는 한국노총이 장기전을 준비하고 나섰다. 일반해고와 취업규칙 변경기준을 완화하려는 정부 계획을 저지하기 위해 하반기 전면적인 대정부 투쟁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한국노총, 노동자대회 열고 하반기 투쟁 선언

한국노총은 지난 22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노동시장 구조개악 저지를 위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하반기 투쟁계획을 담은 결의문을 발표했다.

이날 노동자대회 참가자들은 노사정위원회 복귀 반대를 주장하는 한국노총 조합원들을 과격분자로 몰아붙인 정부·여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국노총 지도부를 향해 "리더십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아니냐"고 말했던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특히 비판 대상이 됐다. "최경환을 총선에서 심판하자"는 공식 구호까지 등장했다.

노사정위 복귀 문제로 불거진 내부 상처의 깊이도 재확인됐다. 노사정위 복귀 반대를 요구하는 내용의 손피켓과 선전물이 대회장 곳곳을 차지했다.

김동만 "투쟁·협상 병행해 노동개악 막아야"

김동만 위원장은 정부와의 대화 가능성을 차단하지는 않았다. 김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투쟁과 협상의 병행이라는 운동기조를 올바로 지킬 때 정부의 노동개악을 막아 낼 뿐만 아니라 양극화 해소를 위한 노동계의 요구를 관철할 수 있다"며 "한국노총은 현장 동지들이 보내 주는 단결의 힘으로 쉬운 해고와 임금삭감이라는 족쇄를 반드시 걷어 내겠다"고 약속했다.

임금피크제를 청년일자리 정책으로 홍보하는 정부를 향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노동시간을 줄여 일자리를 나누고, 청년고용할당제를 확대하며, 고용의 88%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을 청년들에게 매력적인 직장으로 만드는 것이야말로 청년일자리 창출의 분명한 해법"이라며 "대기업들이 보유한 수백조원의 사내유보금을 중소기업·노동자와 나누고 원·하청 간 공정거래를 통해 상생의 생태계를 만드는 재벌개혁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쉬운해고·취업규칙 불이익 변경 완화되면 한국노총 미래 없다"

정부·여당과 맞서기 위해 한국노총 조합원들이 단결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이수진 의료산업노련 위원장은 투쟁사에게 "쉬운 해고와 노조를 무력화시키는 취업규칙 불이익변경 완화가 도입되면 한국노총에 미래는 없다"며 "분열하지 말고 위원장과 지도부를 중심으로 단결해 정부에 맞서 싸워 나가자"고 호소했다.

한국노총은 이에 따라 일반해고와 취업규칙 변경기준 완화를 위한 고용노동부의 지침과 가이드라인을 현장에서 거부하고, 기간제 사용기간 연장과 파견업종 확대를 저지하는 내용의 하반기 투쟁계획을 발표했다.

한국노총은 투쟁결의문에서 "박근혜 정권의 노동시장 구조개악 음모는 전체 노동자에 대한 자본과 정권의 총공격으로, 전체 노동자의 명운이 걸린 투쟁에 불퇴전의 자세로 싸워 나가겠다"며 "상반기 총력투쟁의 열기와 성과를 승리적으로 계승하고, 오늘을 계기로 투쟁대오를 강화해 하반기 전면투쟁에 임할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이날 대회에는 조합원 1만5천여명이 참여했다.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이인상 공공연맹 위원장·김주영 공공노련 위원장·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문진국 전택노련 위원장·김명환 우정노조 위원장 등 주요 연맹·노조 간부들도 자리를 지켰다.

한국노총은 남북 군사긴장을 감안해 을지로·종로를 거쳐 청계천까지 하려던 가두행진을 취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