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매각이 결정된 동양시멘트의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공장 앞 농성에 들어갔다. 기업 매각에 앞서 고용노동부 결정대로 사내하청 노동자를 직접고용하고, 부당해고 문제를 먼저 풀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노총 강원영동지역노조(위원장 최창동) 조합원 54명은 30일 오전 동양시멘트 삼척공장 안에서 삼표컨소시엄의 기업실사단을 저지하기 위한 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동양시멘트가 해고자 복직과 사내하청 노동자 직접고용 책임을 져야 한다"며 "삼표가 관련 대책을 내놓지 않는 이상 매각절차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삼표컨소시엄과 동양시멘트가 본계약을 체결하는 다음달 28일까지 공장 건물 앞에서 출퇴근 농성을 벌이며 실사를 막을 계획이다.

레미콘 기반 중견업체인 삼표와 산업은행PE로 구성된 삼표컨소시엄은 동양시멘트 지분 55%를 인수하는 양해각서를 지난 29일 체결했다. 삼표는 양해각서를 통해 동양시멘트 인수 후 5년간 직원들의 고용을 보장하고, 단체협약도 승계하기로 했다. 그러나 사내하청 노동자들과 해고자들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삼표컨소시엄은 이날부터 기업 실사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조한경 민주노총 강원본부 정책국장은 "농성을 벌이며 삼표와 동양그룹을 압박하고, 지역사회 서명운동을 진행해 사내하청 정규직화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 2월 고용노동부 태백지청은 동양시멘트 하청업체 동일㈜·(유)두성기업 노동자 250여명과 동양시멘트 사이에 묵시적 근로계약관계가 성립한다고 판정하고 이들을 직접고용하라고 통보했다. 그러나 동양시멘트는 같은날 동일㈜과 맺은 도급계약을 해지하고 이 회사는 같은달 28일 노동자 101명을 해고했다. 지난 6월 강원지방노동위원회는 이를 부당해고라고 판정했다. 그러나 동양시멘트는 기업 매각절차를 밟고 있다는 이유로 노동부와 강원지노위 결정도 이행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