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이 멈추지 않고 있는 가운데 한국경총도 11일 회원사들에게 ‘메르스 극복을 위한 경영계 권고’를 내려보냈습니다. 경총의 권고는 딱 두 가지였는데요.

- 경총은 “메르스에 대한 과도한 우려보다는 차분한 태도로 투자와 생산 등 기업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며, 예정된 각종 행사를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예정된 출장과 연수회, 회의체 운영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하라는 내용입니다.

- 이어 “메르스에 감염되거나 격리조치를 당한 근로자에게 인사상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부탁드리며, 메르스 예방·치료 활동을 적극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메르스와 관련해 노동자가 휴가나 휴직을 사용할 때 인사상 불이익을 주지 말라는 것입니다.

- 그런데 경총의 권고안은 딱 한 페이지짜리였는데요. 6페이지 분량이었던 고용노동부 지침, 5페이지인 민주노총 지침과 비교됩니다. 노동부가 만든 기업대응 지침은 10페이지짜리입니다. 물론 지침이나 매뉴얼 양이 많다고 해서 메르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경총의 권고안이 뒤 늦게 나온 만큼 좀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내용들로 채워졌으면 좋을 뻔했습니다.

부산대에 이어 홍익대에도 '일베 교수'?

- 홍익대 서울캠퍼스 법과대학 학과장인 류병윤 교수가 최근 기말시험에서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영어 표현이 담긴 지문을 사용해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홍익대 총학생회를 비롯한 중앙운영위원회가 11일 류 교수의 퇴진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 류 교수는 영어지문을 통해 김 전 대통령은 게이름뱅이·사회낙오자를 뜻하는 ‘Deadbeat’으로, 노 전 대통령은 '부엉이 바위에서 떨어진 아이큐 67'로 비하했습니다.

-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홍익대 총학생회 중앙운영위원회는 이날 류 교수와 가진 면담 내용을 밝혔는데요. 류 교수는 “전직 대통령을 비하할 목적으로 문제를 낸 것은 아니다”, “김대중이나 노무현이 신도 아닌데 역사의 비판을 받아야 할 측면도 있다”, “자신만의 교수법이다” 등의 변명으로 일관했다고 하네요.

- 이에 중앙운영위원회는 “교수 한명의 무책임한 발상과 판단, 언행으로 홍익대는 사회로부터 수많은 비판과 비난·매도를 당하고 있다”며 “류 교수는 회피와 해명이 아닌 즉각적이고 진실한 사과와 조치를 취하고 퇴진하라”고 밝혔습니다.

- 얼마 전 최우원 부산대 교수(철학과)가 자신이 맡은 수업에서 노 전 대통령이 당선된 대선이 조작이라는 증거를 찾아오라는 과제를 내 물의를 빚었는데요. 교수님들의 언행, 어째 지성과는 거리가 아주 멀어 보입니다.

“낮은 임금과 높은 부채가 국민소득 4만달러 발목 잡아”

- 낮은 임금과 높은 부채가 민간소비 위축을 불러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 4만달러 진입을 가로막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 이용화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11일 내놓은 ‘1인당 국민소득 4만달러 도약과 민간소비의 역할’ 보고서에서 “1인당 국민소득이 도약하는 과정에서 미국·영국·독일·일본 같은 선진국은 민간소비 증가율이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을 상회했다”고 밝혔습니다.

- 선진국은 GDP 대비 민간소비 비중이 2만달러 도약기에는 평균 59.6%였고 3만달러 도약기(평균 60.7%)와 4만달러 도약기(평균 61.9%)로 갈수록 상승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GDP 대비 민간소비 비중이 2만달러 도약기 평균 55.7%에서 3만달러 도약기에는 평균 50.3%로 오히려 하락했다는 것이지요.

- 이 선임연구원은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가 가계소득 하락 폭이 크고 가계부채는 대폭 상승한 것이 민간소비 위축을 불러왔다고 밝혔습니다. 선진국과 반대로 가계부채가 늘어나는 상황을 우려한 거죠.

- 이 연구원은 “민간소비가 위축될 경우 1인당 국민소득 4만달러 도약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가계소득 증대 방안을 마련하고 가계부채 관리, 노후불안 해결, 주거불안 개선을 통해 민간소비를 회복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