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우체국 비정규직 처우개선 방안과 고용안정 해법을 논의한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처우개선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실태조사를 한다.

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지부장 이중원)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문병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1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정부기관 중 가장 심각한 차별을 받고 있는 우체국 비정규직 처우개선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새정치민주연합 을지로위원회가 함께했다.

이들에 따르면 미래부 우정사업본부에는 1만여명의 비정규직이 있다. 우편집중국·우체국·물류센터에서 일하는 우정실무원·우체국택배원은 8천여명이다. 이 중 6천600여명이 무기계약직, 1천400여명이 기간제다. 개인사업자로 분류된 재택집배원은 400여명이다. 우체국시설관리단에는 무기계약직 2천300여명, 기간제 130여명이 근무한다.

우정사업본부 비정규직은 최저임금 수준의 급여를 받고 있다. 정규직 집배원인 공무원과 비교해 수당도 적다. 우편집중국에서 우편물 분류작업을 하는 비정규직의 올해 시급은 최저임금(5천580원)보다 고작 80원 많은 5천660원이다. 근속수당·식대가 적거나 아예 받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월급여가 120만원 수준에 머물러 있다. 최근 우정사업본부가 구조조정을 실시하면서 고용도 불안해지고 있다.

백철웅 지부 고양집중국지회장은 "우정사업본부가 고위직은 늘리고 하위직은 줄이는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계약직들이 재계약을 하지 못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을지로위원회는 우체국 비정규직 처우개선·고용안정 문제를 국회 차원에서 다룰 예정이다. 을지로위는 다음달 1일 국회 토론회를 열고 우체국 비정규직 실태·현황을 파악하고 개선대책을 모색한다. 토론회 내용을 토대로 정부에 개선대책을 요구할 방침이다.

문 의원은 "1만명에 이르는 우정사업본부 비정규직의 임금·수당을 시급히 현실화해 최소한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미래부·기획재정부를 비롯한 관련 정부기관들은 생계불안에 놓인 우체국 비정규직의 저임금과 복지차별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