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소에서 일하는 하청노동자의 집단 노조가입을 위한 ‘조선하청노동자 권리찾기 사업단’이 6일 공식활동에 돌입했다. 하청노동자의 노조가입을 방해하는 조선업계 원·하청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를 감시하고, 노조활동 경력자의 재취업을 가로막는 블랙리스트 폐기를 촉구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노조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 등 울산지역 17개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사업단은 이날 오후 현대중공업 울산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조선소 하청노동자들이 직면한 고용불안과 차별을 바로잡고 헌법에 명시된 노동 3권을 보장하기 위해 울산지역 노동계가 노조 집단가입 운동에 나선다”고 선언했다.

국내 조선소 가운데 하청노조가 구성된 곳은 현대중공업이 유일하다. 하지만 조합원은 소수에 불과하다. 2004년 하청노조가 설립된 뒤 조합원에 대한 해고와 해당 하청업체에 대한 폐업이 이어진 결과다. 사업단은 “해고와 폐업에 대한 두려움이 하청노동자의 노조가입을 막아 왔다”며 “지금도 원·하청 사용자들은 하청노동자 노조가입을 방해하고 온갖 악선전과 협박을 일삼으면서 조직적인 부당노동행위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업단은 이와 함께 전국 58개 인권·노동·시민단체가 참여하는 ‘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 하청노동자 노조가입 불법탄압 감시단’을 꾸렸다. 감시단은 신고센터를 설립해 하청노동자에 대한 원·하청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를 접수하고, 불법행위에 대한 진상조사와 법적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에 블랙리스트 폐기도 요구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