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의회 새정치민주연합 민생실천위원회와 공공운수노조 서울지하철비정규직지부는 지난 1일 오전 서울시의회에서 서울메트로 경정비 용역노동자 근로조건 개선대책 합의 경과를 보고했다. 합의문에는 민생실천위·서울시·서울메트로가 2017년 1월 경정비 용역노동자를 정규직화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박양숙(가운데 왼쪽) 민생실천위원장과 최인수(가운데 오른쪽) 지부장이 합의문을 들고 있다. 제정남 기자
서울시와 서울메트로·서울시의회 새정치민주연합 민생실천위원회가 서울지하철 1~4호선에서 전동차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간접고용 경정비 노동자들의 직접고용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서울시 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에서 제외됐던 경정비 노동자 처우개선 대책에 노사정이 합의해 주목된다.

서울시의회 새정치민주연합 민생실천위원회(위원장 박양숙 의원)와 공공운수노조 서울지하철비정규직지부(지부장 최인수)는 지난 1일 오전 서울시의회에서 서울메트로 경정비 용역노동자 근로조건 개선대책 합의 경과를 보고했다. 이날 행사는 민생실천위가 서울시·서울메트로와 논의한 경정비 노동자 정규직 추진 합의문을 지부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난달 29일 박양숙 위원장·박운기 민생실천위 대외협력부위원장(서울시의원)과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이정원 서울메트로 사장은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면담을 갖고 경정비 노동자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정규직화를 추진한다는 내용의 합의문을 작성했다.

서울메트로 경정비 용역을 내년 말까지만 발주하고, 2017년 1월부터는 경정비 노동자를 서울메트로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민생실천위와 지부가 근로조건 개선에 협력하기로 한 만큼 서울지하철 경정비 간접고용 노동자의 정규직화 논의는 노사정 대화 방식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박운기 부위원장은 이날 "경정비 노동자들은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의 통합이 추진되지 않았더라면 진작 정규직이 됐을 것"이라며 "두 공사 통합 과정에서 경정비 노동자의 임금인상을 비롯한 근로조건 논의가 마무리될 때까지 지부와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박양숙 위원장은 "지부의 응원군이 돼 정규직으로 가는 길에 동행하겠다"고 밝혔다.

최인수 지부장은 "공사 통합 과정에서 경정비 업무가 자회사에 맡겨지거나 민간위탁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정규직이 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하겠다"며 "우리의 사례가 다른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는 전동차 수리와 정비 업무(경정비 업무)를 외주용역업체인 ㈜프로종합관리에 맡기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012년 12월 용역계약 만료 시점인 올해 3월31일에 맞춰 경정비 간접고용 노동자를 직접고용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 통합을 추진하면서 프로종합관리와의 외주용역계약을 7월로 연장하고, 이후 1년 단위로 용역발주를 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지부는 서울시에 직접고용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지난달 8일부터 합의문이 나온 이달 1일까지 지하철 서울시청역 개찰구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