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이 26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노사정위원회의 노동시장구조개선 논의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한 뒤, 연좌농성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합의 시한이 임박한 가운데 민주노총이 협상 중단을 촉구하며 26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연좌농성을 시작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가 입주한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동시장 구조개악으로 귀결될 밀실야합을 중단하고 노사정위원회를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시장 구조개악은 국민과의 약속을 가장한 재벌과의 약속일 뿐”이라며 “쉬운 해고와 더 낮은 임금, 더 많은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정책에 무슨 미래가 있고 어떤 앞날을 기약한단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미래세대 앞날을 위해 노동시장 구조개선 논의가 불가피하다는 정부 주장에 대한 반박이다.

민주노총은 노동계를 대표해 협상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노총에게 퇴장을 요구했다. 김종인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오로지 재벌만을 위해 진행되는 이번 협상은 노동자 이름으로 앉아 있을 자리가 아니다”며 “한국노총이 정부와 재벌의 꼼수에 이용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이날부터 노사정 합의시한인 31일까지 비상농성체제로 운영된다. 정부서울청사 앞 연좌농성에는 민주노총 소속 16개 산별연맹이 동참한다. 28일에는 민주노총 총파업 4대 요구 중 하나인 ‘공적연금 강화와 공무원연금 개악 저지’를 위한 대규모 집회가 열린다. 노사정위 논의 마지막날인 31일과 다음달 1일에는 민주노총 소속 산별연맹과 지역본부가 참여하는 1박2일 상경투쟁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