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국제캠퍼스 청소·경비노동자 해고 사태를 비롯해 최근 줄을 잇는 대학 비정규직 해고 사태가 대학 구조조정의 신호탄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비용절감을 위한 인력감축이 비정규직에서 시작해 대학 구성원 모두로 확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전국여성노조와 연세대 총학생회 등 10여개 학생·노동단체는 10일 오전 서울 신촌 연세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들은 인원을 줄이고 근로조건을 하락시키는 구조조정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연세대 비정규직 해고 사태의 근본원인이 비용절감을 내세운 연세대의 경영방침에 있다고 보고 있다. 원청인 연세대가 청소·경비 용역회사와 기존에 일하던 70여명의 인원을 50명으로 줄이는 계약을 한 것이 사건의 발단이라는 것이다. 연세대와 용역업체의 계약에 따라 올해 초 청소·경비노동자 23명이 해고됐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비정규직 해고 사태가 다른 대학에서도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실제 민주노총이 파악한 바에 따르면 외국어대·숙명여대·덕성여대·숭실대 등 서울지역 10여개 대학에서만 지난해 100명이 넘는 비정규직이 해고됐다.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사회의 모범이 돼야 할 대학교가 고용관계에서 모범적인 원청 사용자로서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연세대를 비롯한 대학이 비정규직의 고용이 보장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